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패러다임 뜻

by 포티스코 2021. 1. 6.

 

뉴스 기사를 읽다 보면 패러다임이라는 단어가 종종 보이는데요. 맥락을 통해 대략적인 의미는 이해할 수 있으나 정확히 패러다임 뜻이 무엇인지 헷갈려하시는 분이 꽤 계시더라고요. 패러다임 뜻의 이해를 쉽게 돕기 위해 자료를 정리해봤으니 그동안 패러다임 뜻이 궁금하셨던 분들은 본문 내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패러다임 뜻

사전에 의하면 패러다임이란 한 시대의 사람들의 견해나 사고를 근본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인식의 체계 또는 틀이라고 합니다. 패러다임은 1962년 미국의 과학철학자인 토마스 쿤(Thomas Kuhn)이 '과학 혁명의 구조(The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라는 책을 내놓으면서 처음으로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토마스 쿤이 말하는 패러다임이란 한 시대의 사회 전체가 공유하는 이론이나 방법과 문제를 의식하는 체계나 틀을 뜻하며 전형(Example), 패턴(Pattern), 사례(Case) 등의 의미를 가진 그리스어인 파라데이그마(Paradeigma)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합니다. 패러다임은 원래 자연과학 분야에 한정되어 사용되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여러 학문 분야에도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현재는 모든 사회 현상을 일컫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패러다임의 전환

패러다임을 설명할 때 패러다임의 전환(Paradigm Shift)을 빼먹을 수 없는데요. 패러다임의 전환은 위에서 소개해 드린 미국의 과학철학자인 토마스 쿤이 말하는 이론 중 하나로 어떤 사회 문제에 대하여 대다수의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공유하고 받아들이는 가치관이 새로운 사회, 경제, 정치적 상황이 등장함으로써 이에 적응하여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지구가 우주의 중심이고 평평한 모양을 가지고 있다고 믿던 사회가 과학이 발전하게 되면서 지구는 태양을 따라 회전하는 둥그런 모양의 행성이라는 새로운 상식이 사회에 의해 받아들여지는 과정을 바로 패러다임의 전환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패러다임과 진리

패러다임 뜻과 이론을 생각해보면 과연 우리가 사는 사회에 절대 불변의 진리란 있을까 생각을 하게 됩니다. 과학이 발전하고 사회의 모습이 급변하면서 그동안 사회적으로 구성되었던 가치와 신념 체계가 언제든지 바뀔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패러다임 뜻과 이론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패러다임은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의 견해나 사고를 나타내는 이론적인 틀과 개념의 집합체로, 이는 과학이 발전하고 사회의 가치관과 신념이 바뀌면서 언제든지 전환을 겪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현재 믿고 있는 진리가 과연 정말 진리인지 패러다임 이론을 바탕으로 한번 고민을 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